경추 추간판탈출증(목디스크) 발병 사례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목디스크 치료를 받은 환자 수가 최근 5년 동안 약 17만 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20~30대 젊은층 환자 수가 약 20%를 차지했다.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 장시간 업무를 봐야 하는 사무직 직장인들, 고개를 숙이며 오랜 시간 학업에 매달리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발병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이다.
목디스크는 경추를 이루는 구조물인 추간판이 변형돼 내부 수핵 탈출을 야기함으로써 나타난다.
탈출한 수핵이 주변 신경을 자극, 심한 통증 및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목디스크 주요 증상으로는 목 주변에서 나타나는 뻐근함 및 두통, 어깨 결림, 팔 저림 등이 있다.
목디스크 발병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경추 주변 인대 이완을 꼽을 수 있다.
목은 무거운 머리를 하루 종일 받치고 있어야 하는 고된 신체 부위다.
약 5kg에 달하는 머리 무게를 감당해내야 하는 만큼 손상 우려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경추와 주변 근육 및 인대는 상대적으로 약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목 주변 인대는 허리 주변 인대 대비 이완 발생 가능성이 높다.
무거운 머리를 지탱해야 하지만 목의 인대가 너무 얇고 근육 힘마저 떨어지기 때문에 손상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이처럼 손상된 인대는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드물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약해진 인대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목디스크 치료를 위해서는 탈출한 수핵의 신경 자극을 개선하는 것 뿐 아니라 목 주변 인대 이완까지 치료하는 것이 포인트다.
인대 이완에 의한 목디스크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비수술 치료를 통해 치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경추 주변 인대 및 근육 강화를 통해 목디스크 발병 원인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디스크 탈출 정도가 심하지 않은 목디스크 발병 초기라면 비수술 치료로로 충분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목디스크의 근본 원인이 되는 인대의 이완을 해결해기 위해 프롤로 인대강화주사 치료 및 DNA 주사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프롤로 주사와 DNA 주사는 인대와 힘줄, 섬유성 연골의 재생 및 증식이 가능한 치료법이다.
손상된 경추부 인대에 정확하게 주사해 개선을 하는 원리인데 이를 통해 경추 주변 근육 및 인대의 균형을 잡아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도움말= 유상호정형외과)